CFL 특수외국어교육진흥사업 한국외국어대학교

특수외국어교육진흥사업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특수외국어 인재 양성

5대 핵심사업

1.특수외국어 표준화 위원회, 2.언어별 표준교육과정 및 교재개발 TF, 3.특수외국어 평가 및 인증 위원회, 4.언어별 교재개발 TF

표준교육과정 개발

세부목표

표준교육과정은 국민들에게 다양하고 전문적인 특수외국어 교육 기회의 제공과 특수외국어 전문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내실화의 기본 요건으로서, 교육과정의 표준화를 통해 특수외국어 교육의 체계화와 내실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계획 및 추진방향

우리 대학 내 ‘특수외국어 표준화 위원회’ 설립

우리 대학 구성원뿐만 아니라 국내외 특수외국어 관련 전문가들과 언어별 TF 구성

특수외국어 표준 교육과정을 토대로 단계별 교재 개발 및 평가인증체제 기반 마련

범국가적 ‘아시아언어 공통기준’ 개발
(라틴문자에 기초한 유럽언어와 달리 고유문자를 가지고 있는 아시아 언어들에 대한 교육과정 표준화)

CEFR 체계를 참고, 언어별 특수외국어 6단계(A1, A2, B1, B2, C1, C2) 표준교육과정 3차 년도(2020년)까지 개발

언어별 개발목표의 현실화: 스와힐리어, 폴란드어, 헝가리어는 B2까지 개발하며, 이외 언어는 C2까지 개발

단계별 어휘 및 can do list 작성

A1과 A2에 해당되는 기초교육은 일반인과 대학교 1학년 학생 수준 고려하여 구체적 학습목표 제시

개발된 표준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대학 내 개설된 교과 개편 또는 교과목 단계 구분 표기

전문교육기관부터 표준교육과정 시범 적용 후 공유 및 확산

표준 교재 개발

세부목표

표준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기초 교재의 개발을 통해 특수외국어를 학습하는 전공 학생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표준화된 양질의 교육을 제공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계획 및 추진방향

특수외국어 표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표준 교재를 단계별(A1~C2)로 개발
기초교육 단계인 A1과 A2는 특수외국어 표준화 위원회에서 구상하여 언어별 TF 팀에서 공동개발
A1과 A2의 초급 교재는 App북으로 개발하여 일반에 공개
저변확대를 위하여 표준교육과정 및 교재와 연동한 K-MOOC 개발
B1과 B2의 중급단계 교재 또한 체계적인 학부생 양성을 위해 표준화된 교재 공동 개발
C1과 C2의 고급단계 교재는 전공언어별 자율성 및 학문적 특수성을 반영하여 개별 개발

표준평가문항 개발

세부목표

현재 대학 내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특수외국어능력 평가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언어별로 수준의 차이없이 한국인 학습자에 최적화된 특수외국어평가시험 CFLPT(Critical Foreign Language Proficiency Test) 체제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계획 및 추진방향

CFLPT(Critical Foreign Language Proficiency Test) 평가인증체제 개발

특수외국어 평가·인증 위원회를 통한 평가유형 및 내용에 대한 세부 사항 개발

표준 교육과정 및 공통교재와 연계한 평가

단계별 학습목표에 따른 성취도를 측정할 수 있는 표준화된 평가체계 완성

적절한 난이도 분석을 통해 표준교재를 활용한 개별 학습 및 K-MOOC 수강 후 해당 학습 등급의 시험 응시가 가능하도록 추진

타 대학 특수외국어 전문가 참여 공동 개발

언어권 해당국가의 공인인증 시험이 있는 경우 이를 고려하여 상호보완적 개발

타 전문교육기관 특수외국어 전문가와 함께 공동 개발하고, 평가시스템은 우리 대학에 구축함

문제은행 개발 및 CFLPT 국가 공인화

평가인증체계의 공신력 확보를 위해 특수외국어 전문교육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하여 공동 개발함

개발된 문항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

각 단계별 평가는 읽기와 듣기 2개 영역 기준 총 50문항으로 1개 세트를 구성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여 연간 10개 세트 이상의 문항 확보 

언어의 특수성에 따라 언어마다 개발 시기 및 목표를 다르게 설정

CFLPT 국가 공인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 병행

사전개발

세부목표

편의성과 효율성이 극대화된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해 표준교재와 연계한 CFL 단계별 필수어휘 학습사전을 App으로 개발 제공하고, 동시에 개별 언어별 필요와 학문적 특수성을 고려한 특수목적사전을 개발하여 전공자들의 학습 효과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계획 및 추진방향

CFL 단계별 필수어휘 사전 공통 플랫폼 APP형태로 설계 개발하고 표준교재와 연동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기회 제공
CFL 필수어휘사전의 경우 A1 ~ B2 단계를 우선 개발하며, 수요에 따라 2단계 사업에서는 C단계로 순차적으로 개발
1단계 사업기간 내 최소 5건의 특수목적사전 개발 추진

K-MOOC 개발

세부목표

특수외국어 온라인 학습 과정을 K-MOOC으로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국민 누구나 쉽고 편하게 특수외국어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공 수업에의 활용을 통해 대학 수업의 혁신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계획 및 추진방향

온라인 교육 컨텐츠(Language MOOC) 개발

특수외국어 교육 아시아 거점화 및 우수 강의 공개 플랫폼 공유를 목표로 특수외국어교육관련 Language-MOOC 개발

5개 권역별(유럽, 유라시아, 인도·아세안, 중동·아프리카, 중남미)로 각 1~2개, 최소 6개 이상의 콘텐츠 제작

특수외국어 교육 저변 확대에 기여하기 위해 1년차에 먼저 ‘태국어(6주차)’개발 및 탑재를 하고 2년차부터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1단계 사업 종료시 최소 6개 이상의 K-MOOC 개발

K-MOOC 탑재

1단계 기간 동안 6개 이상의 특수외국어 교육 MOOC 콘텐츠를 개발하여 K-MOOC에 탑재

특수외국어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 병행 게재함으로써 우수 강의에 대한 접근성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