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L 특수외국어교육진흥사업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혁신원-특수외국어교육진흥원, 서대문구 주최 ‘2023 서대문 책으로 축제’ 참가 (HUFS Today 2023.10.24)

등록일
2023.10.24

■ 지난 6월, 우리대학과 서대문구 양 기관 업무협약 이후 지역사회 연계 학생 참여 체험 프로그램 운영 첫 결실

 

우리대학 교육혁신원(원장 김현정)은 10월 21일(토), 특수외국어교육진흥원(원장 이은구)과 공동으로 서대문구 지역 축제 「2023 서대문 책으로 축제: 밖으로 나온 도서관」(이하 책으로 축제)에 참가하여 시민과 지역 주민에게 세계 문화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우리대학은 지난 6월 3일(토), 故 이진아(스페인어 00) 동문의 추모 20주기를 맞아 이진아기념도서관이 위치한 서대문구와 업무협약을 맺고, 상호 협력의 일환으로 서대문구의 초청을 받아 ‘책으로 축제’에 동참한 것이다.

 

우리대학은 글로벌 특성화에 기반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외대와 함께 하는 세계문화기행」을 테마로 우리대학 지식출판콘텐츠원에서 출간한 국가 및 외국어 교재 소개, DIY 체험(몽골 ‘게르’, 태국 ‘러이끄라통’, 브라질 ‘삼바 머리띠’, 이탈리아 ‘피사의 사탑’), 국기 그리기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과 각 나라의 간식도 체험하는 행사를 진행하였다.

 

2011년부터 시작된 ‘책으로 축제’는 매년 이진아기념도서관 앞마당에서 행사를 진행하던 규모를 확대하여 올해는 서대문구 독립공원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책으로 축제’에는 우리대학 부스 외에도 ‘독서동아리와 함께하는 서대문구 명소 투어’, ‘구해줘! 멸종위기동물친구’. ‘북스타트 아기는 책을 좋아해요’ 등의 체험 행사가 마련되었으며, ‘반려견과 더불어 사는 법’이라는 주제로 동물훈련사 강형욱의 강연 또한 진행되었다.

 

이진아기념도서관 송재술 관장은 우리대학과 서대문구가 협업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소회를 밝히며, “앞으로도 한국외대가 가지고 있는 고유 가치, 즉 다양한 언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민들과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지난 10월 17일(화), 서대문구와 공동 행사를 기념하여 故 이진아 동문의 명예졸업 학위 수여식 및 도서 전시전을 가졌다. 이진아기념도서관은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난 故 이진아 동문을 기억하고자 하는 가족의 숭고한 뜻으로 서울시에 50억 원을 기부하여 세워진 도서관이다. 우리대학은 이진아기념도서관을 통해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한 가족의 명예로운 활동의 공로를 인정하여 명예졸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난 9월 19일(화) 명예졸업 증서 수여를 최종적으로 결정하였다. 

 

 

우리대학은 앞으로도 서대문구와 협력하여 다양한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며, 특히 이진아기념도서관 개관 20주년을 맞는 2025년 9월, 서대문구와 공동으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출처 : HUFS NEWS(http://www.hufs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