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L 특수외국어교육진흥사업 한국외국어대학교

왕초보여행 포르투갈어 강의수강 소감문

등록일
2020.02.19

 

저는 이미 브라질로 교환학생을 다녀오긴 하였으나 교환학생 당시에는 포르투갈어를 체계적으로 배우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전공이 영어교육이고 브라질 교환학교에서도 대부분 영어수업을 수강하였기 때문에 브라질에서 생활하면서도 포르투갈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진지하게 배우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이러한 아쉬움을 안고 교환학생을 마무리하니 포르투갈어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한국에서도 포르투갈어를 지속적으로 배우고 싶었으나 마땅한 기회가 없어 혼자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던 와중에 KOBRAS와 특수외국어진흥원에서 왕초보 여행 포르투갈어 수업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수강 신청을 하였고, 저 외에도 포르투갈어와 브라질에 애정이 있는 학우분들과 함께 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항상 화기애애하며 배움에 열정적인 수업분위기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저는 김한철 선생님의 포르투갈어 강의를 들으며, 표면적으로만 알고 있었던 내용들을 정리하는 귀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외국어 학습은 동료들의 역할이 크다고 생각하는데, 함께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만들어져 학습의 성취도가 더욱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책에 있는 내용에 포르투갈어 사용 국가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문화적 지식 또한 다루기 때문에 6주 남짓의 짧은 기간으로는 사실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능숙하고 유창하게 포르투갈어를 구사할 수 있을 때까지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욱이, 구성원 모두 학습에 열정이 가득하기 때문에 수업이 지속된다면 가시적인 결과 또한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이번 수업을 계기로 KOBRAS라는 기관에 대해 알게 되었고, 다수의 한국-브라질 관련 행사가 연중 개최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특수외국어교육진흥원에서 한국에서의 포르투갈어 및 타 특수언어 인식 제고를 위해 많은 수고를 하고 계시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항상 즐겁고 유익한 수업을 해주시는 김한철 선생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모여 포르투갈어 수요와 공급의 규모가 더 확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 정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