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L 특수외국어교육진흥사업 한국외국어대학교

국기 태국어 교재
e-book 태국어 표준교재 A1
출판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
저자
박경은, 신근혜, 이지은
키워드
  • 태국어
  • 표준교재
  • A1
  • 기초

책정보

ㆍ 본 교재는 총 12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단원의 학습은 4시간가량의 수업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수업 시간은 학습 현장 상황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며 학습자의 학습 진도에 따라서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ㆍ 각 단원은 크게 이론 부분과 연습 부분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론 부분은 두 개의 제시 대화문에 관련한 어휘와 문법 설명이 포함됩니다. 연습 부분은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의 네 영역에 대한 각각의 연습과 함께 표준평가의 문항 양식을 연습할 수 있는 단원평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ㆍ 각 단원의 첫 페이지는 태국의 사진과 도입 질문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이어 대화문의 삽화와 관련 질문으로 대화의 내용을 유추할 수 있도록 한 후 대화문과 관련한 어휘 및 문법 설명이 이어집니다. 대화 내용은 해당 과의 주제에 맞는 자연스러운 태국어 대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습문제와 단원평가의 해답 및 듣기 문항 스크립트는 부록으로 수록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 평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ㆍ 입문 단계의 교재임을 고려하여 대화문과 어휘, 문법설명, 읽기 등에 등장하는 태국어 어휘는 한국어 음차 표기를 삽입하였습니다. 음차는 태국어 어휘의 실제 소리에 가장 가까운 한국어 표기를 원칙으로 하였으므로 국립국어원의 외래어 표기법의 원칙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함께 표시한 성조는 평성(mid tone, 0성), 1성 (low tone), 2성 (falling tone), 3성 (high tone) 및 4성 (rising tone)으로 음차의 상단에 부호로 표기하였습니다.


ㆍ 모든 단원의 마지막은 문화에 대한 소개로 학습자들이 태국 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게 하였습니다.

 

목차

 

머리말_ 5
일러두기_ 7
A1 교재 구성표_ 10

1 저는 태국 사람입니다. _ 15
2 이것은 무엇입니까? _ 33
3 이 사람은 누구입니까? _ 53
4 당신의 집은 어디에 있습니까? _ 75
5 오늘은 날씨가 좋습니다. _ 93
6 저는 태국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_ 117
7 망고는 얼마입니까? _ 137
8 매일 아침 여섯 시에 일어나요. _ 159
9 저는 자주 영화를 보러 가는 걸 즐겨요. _ 181
10 새우볶음밥 두 그릇 주세요. _ 203
11 작년에 태국에 갔었어요. _ 229
12 머리가 너무 아프고 기침도 나요. _ 253

부록- 정답_ 281
듣기 대본_ 297
 
 
 
++본 교재는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의 '특수외국어교육 진흥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본 출판물의 무단 복사·복제·전재 및 출판물을 이용한 모든 영리 활동은 저작권법에 저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