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L 특수외국어교육진흥사업 한국외국어대학교

국기 태국어 교재
영상으로 즐기는 태국어
출판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
저자
이정윤
키워드
  • 태국어

책정보

책소개

 

영상으로 즐기는 태국어
 
태국어는 영어와 어순이 같고 성조도 있어서 처음에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학생들이 자주 접하는 영상매체를 활용해 태국어와 태국 문화를 익히는 것은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상매체를 즐기는 동안에 학생들은 언어와 문화를 자연스럽게 또는 무의식적으로 습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태국어 습득 과정에 있어 영화, 노래, 광고, 뉴스, 인터뷰, 다큐멘터리 등 영상매체의 활용은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즐기는 태국어』는 다양하며 재미있는 태국의 영상물을 통해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자연스럽게 태국어를 이해하고 쉽게 구사할 수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1단계에서는 ‘듣기’, 2단계에서는 ‘의미 이해’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러운 번역을 할 수 있도록 했고, 3단계에서는 ‘자유 회화’ 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① 태국 영상물에서 발췌한 스크립트를 수록하였습니다.
② 영상의 스크립트에서 중요한 표현 및 핵심 단어를 빈칸으로 비워 두어 태국어 듣기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습였니다.
③ 영상에서 주요 단어의 의미를 정리하여 단어 활용 능력을 확장케 하였습니다.
④ 태국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영상을 통해 태국 현대 사회·문화의 트랜드를 익히도록 하였습니다.
⑤ QR Code 를 삽입하여 각 영상물의 동영상을 직접 찾아서 익히도록 했습니다.
⑥ 학생들이 발표했던 영상물을 참고하여 자율적으로 실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자소개
 
저: 이정윤
 
태국 부라파대학교 태국학 석사. 한국외대 태국 지역학 박사. 현재 한국외대 태국어통번역학과 강사.
영상매체 통번역 연습, 기초 태국어 쓰기 연습, 동남아시아 문화의 이해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대표 논저로는 ‘태국의 ’카렌족 생활방식 회복정책‘ 연구 : 캐나다 다문화정책과 비교를 중심으로,’ ‘태국 불교에 내재된 종교 의식(意識) : 영화 「엉클 분미」를 중심으로’, ‘소수민족의 저항 정체성과 정부 통합정책의 상호 작용 : 태국 치앙라이도 후어이힌랏나이 카렌족 마을의 사례’, ‘종족정체성 수호가 교육 정책에 미친 영향 : 태국 카렌족 넝따오 마을과 넝몬타 마을 비교’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The 바른) 태국어 첫걸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