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L 특수외국어교육진흥사업 한국외국어대학교

국기 태국어 교재
e-book 태국어 표준교재 A0
출판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
저자
박경은, 신근혜
키워드
  • 태국어
  • 기초
  • 표준교재
  • A0

책정보

ㆍ 본 교재는 크게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은 다시 소단원으로 구분됩니다. 소단원별 학습 시간은 내용과 난이도에 따라 1시간에서 4시간으로 다양합니다. 수업 시간은 학습 현장 상황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며 학습자의 학습 진도에 따라서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ㆍ 각 단원은 크게 이론 부분과 연습 부분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론 부분은 단원별 중요 개념에 대한 설명이며, 이에 대한 다양한 예시와 연습 문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습문제의 해답은 부록으로 수록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 평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ㆍ 본 교재에서는 자음과 모음을 알파벳 순서대로 일괄 학습하는 전통적 방식에서 벗어나, 자음과 모음을 순차적으로 결합해 나가며 점진적으로 알파벳을 학습하도록 함으로써 자칫 지루할 수 있는 태국어 문자 학습에서 학습자들이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음과 모음을 익힘에 있어서는 쓰기 연습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펜습자 연습을 교재 본문에 삽입하였고, 추가적인 연습을 위해 이를 부록으로 함께 수록하였습니다. 또한 자음의 대표단어는 그림을 삽입하여 이해를 도왔습니다.

ㆍ 다양한 문법 개념의 설명에 있어서는 최대한 일반적인 어휘를 사용하여 언어학적 전문 지식이 없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필요시 예외적 양상이나 한국어와의 비교 설명 등을 추가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도모하였습니다.

ㆍ 입문 단계의 교재임을 고려하여 본문에 등장하는 태국어 어휘는 한국어 음차 표기를 삽입하였습니다. 음차는 태국어 어휘의 실제 소리에 가장 가까운 한국어 표기를 원칙으로 하였으므로 국립국어원의 외래어 표기법에 따른 태국어 표기 원칙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함께 표시한 성조는 평성(mid tone, 0성), 1성 (low tone), 2성 (falling tone), 3성 (high tone) 및 4성 (rising tone)으로 음차의 상단에 부호로 표기하였습니다.

 

목차

 

머리말_ 5
일러두기_ 7

1 태국어와 태국문자 개관 _ 11
2 태국어 자모음과 음절 _ 25
3 태국어 성조법 _ 77
4 예외적인 발음의 연습 _ 87

부록- 정답_ 105
태국어 자음 쓰기_ 119
태국어 모음 쓰기_ 129
성조부호 쓰기_ 137
태국어 숫자 쓰기 _ 139
 
 
++본 교재는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의 '특수외국어교육 진흥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본 출판물의 무단 복사·복제·전재 및 출판물을 이용한 모든 영리 활동은 저작권법에 저촉됩니다++